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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디지털도구와 리터러시: 스마트기기

 

스마트기기: 지식,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디지털 도구

-> 소셜네트워크, 클라우드, 지능형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사회 자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중

 


1.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방식

청소년들의 경우, 특히 정보검색 / 콘텐츠 소비 및 창작 / 소통이 주요 사용방식이라고 생각함

  • 소셜미디어: 숏폼&스낵컬쳐, 디지털액티비즘 또한 최근 확산됨(해시태그 운동, 온라인청원)
  • 인터넷포털사이트: 정보검색, 인터넷뉴스, +커뮤니티(카페), 쇼핑으로도 이어짐
  • 영상시청과 콘텐츠 생산: 유튜브, 틱톡 등 특히 숏폼 형태 콘텐츠가 주로 소비됨
  • 학습: 인강 시청, 노트 필기, 비대면 과외, 시간관리 어플 등

 

2. 스마트기기 관련 문제

 

1)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집중력 저하

2) 정보격차

접근성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되었지만, 이용과 활용 측면에서 여전히 격차 발생

ex. 노인층의 키오스크 사용 불편, 시각장애인들의 웹사이트 이용 불편, 정보의 비판적 수용 어려움

3) 정보편식, 편향성

4) 필터버블

5) 팝콘브레인

스마트기기에 익숙해져 뇌가 현실에 무감각, 무기력해짐

6) 숏폼과 스낵컬쳐 -> 사고의 부재, 문해력 저하

7) 디지털 치매

스마트기기에 지나치게 의존해 기억력, 계산능력이 떨어짐

8) 디지털 안전, 디지털 발자국

사용자가 온라인 활동을 하며 남긴 다양한 디지털기록으로 sns, 홈페이지 방문 기록, 웹서핑 기록 등이 포함된다.

디지털 플랫폼은 개인정보, 각종 플랫폼의 계정 정보, 온라인 거래 정보와 같이 노출되었을 경우 개인에게 큰 피해를 줄만한 정보들로 가득하다. 소셜 엔지니어링 해킹은 전화번호나 이메일 같은 개인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의 비정형 정보를 모두 활용해 범죄에 악용한다. 추가로, 판단력이 떨어지는 아동청소년기에 sns에 포스팅하거나 공유한 컨텐츠 등이 평생의 주홍글씨가 될 수 있다.(디지털 주홍글씨)

*셰어런츠 (share+parents): sns에 자녀의 일거수일투족을 올리는 부모. sns를 조금만 둘러보아도 재정 상태를 가늠할 수 있고 아이의 동선이 노출되기 때문에 범죄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있다. 실제 일본에서도 2011년 셰어런팅으로 인한 유괴사건이 일어난 적 있다.

9) 스마트폰 과의존

10) 디지털 성범죄

-메신저 앱,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이루어졌던 디지털 성범죄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확대됨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성범죄

"제발, 제 섹드립 없애주세요"... 디지털 삭제 요청 늘어 - 오마이뉴스 (ohmynews.com)

사례로 본 청소년 디지털 성범죄 (naeiledu.co.kr)

 

3. 학생 교육용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

- AI 기반의 디지털 교과서를 25년도부터 학교 현장에 단계적으로 도입 예정

- 25년까지 디지털 교과서 활용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모든 학생에게 나눠주는 '1인1디바이스' 추진

- 학부모들의 우려가 큰 부분은 1) 중독문제, 2) 용도 이외 사용

- 교원의 기기 사용 미숙, 지역별로 기기 보급률 편차가 큼, 학생 및 교원 대상 스마트기기 사용 및 역량 교육 반드시 필요

 

서울 중학생 '1인 1스마트기기', 전체 학교급으로 확대 검토 | 연합뉴스 (yna.co.kr)

˝더 재미있고 활발해졌어요˝1인 1스마트기기로 달라진 수업풍경 : 부산의 대표 정론지, 국제신문 (kookje.co.kr)

경기교육청, 에듀테크 활용해 학력격차 해소...스마트단말기 보급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4. 스마트기기 활용 수업

 

외에도 kahoot(퀴즈), 패들릿 (실시간 의견 공유, 협업) 프로그램이 자주 쓰임.

특히 과학 교과에는 lux 측정기, 모션캡쳐 어플, 스텔라리움 등 활용 가능 어플이 다수 있음.

 

 


**참고문헌

 

류석상 외 2명, 『2016년 인터넷 과의존 실태조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17, 9쪽

서순식 외 6명, 『스마트기기 휴대 학습의 중장기 운영 방안』, 서울교육정책연구소, 2022, 17-18쪽.

『2021 스마트 과의존 실태조사 보고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3, 34쪽.

박두환·백지숙,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 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중독과 학교적응 – 스마트폰 이용 동기를 기반으로-」,

『청소년시설환경학회논문집』 제12권 제3호,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2014, 37-47쪽.

「딥페이크 기술의 빛과 그림자, 『KCA 월간동향 매거진 미디어이슈 & 트렌드』 제26호,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19, 30-3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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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정, 「중고생 62% ‘온라인 수업 중 게임ㆍ유튜브 등 딴짓 했다’」, 『한국일보』, 2020.06.04.,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2006041017781724, 접속일 2023.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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