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IEdu VR 활용 수업 공모전 수상 (이화여자대학교 AIEdu 강화지원사업단)
1. 수업활동/콘텐츠명
: 중등과학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VR 교육 컨텐츠 (1)순환계 탈출하기, (2)나도 과학수사대?!
2. 적용 대상 및 교과
1) 과학 교과
-학생 중심 탐구 학습이 매우 중요한 교과
-시간상의 이유 등으로 학교 수업에서 실제로 하지 못하는 실험이나 탐구활동을 실감형 컨텐츠로 대신 수행할 수 있음
-VR 컨텐츠로 구체적 경험을 제공해 학생들에게 흥미와 학습동기를 유발
2)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탐구활동과 실습을 진행할 수 있는 중학교
-학생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학생 중심의 탐구학습이 필요함
3) 관련 단원 및 교육과정
중등 과학 2 V.동물과 에너지 - 1.소화와 순환 - 4.돌고 도는 혈액, 순환
[9과 12-03] 순환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혈액의 순환경로를 나타낼 수 있다.
4) 학습목표 차시 구성 [3차시 수업]
1차시
- 심장과 혈관의 구조와 기능을 알고,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심장 박동 수를 측정하여 몸의 상태에 따른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 심장과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다.
2차시
- 혈액의 순환 경로를 폐순환과 온몸 순환으로 구분해 설명할 수 있다.
- 혈액의 순환 경로를 모형으로 나타낼 수 있다.
3차시
- 혈액을 혈장과 혈구로 구분하고, 각 성분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현미경을 이용하여 혈액을 관찰하고,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단원 핵심 개념과 관련해 생길 수 있는 어려움
- 용어가 많음
- 혈액 순환 경로 등의 개념은 모식도로 표현된 그림으로만 보고 이해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음
- 상황에 따라 모형 활동이나 실험활동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음
3. 개발도구
<CoSpaces Edu>
직접 AR&VR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웹 플랫폼
블록코딩과 스크립트를 활용해 웹, 모바일, VR 기기에서 작동하는 교육 컨텐츠를 제작 가능함
주요 기능
- 쉽게 제작하는 가상 공간
- 창작물 공유
- 수업 및 학생 관리 시스템
4. 개발의도
탐구학습이 가장 중요한 과학교과, 직접 해보기 어려운 탐구활동을 VR 컨텐츠를 활용해 구체적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함.
1. 스토리텔링형 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자 함
2.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로 학생들이 수업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함
3. 혈액 순환 경로와 같은 개념은 실제로 와닿지 않아 이해가 어려움
-> 심장, 혈관 등을 가상 공간으로 구현하고 학생들이그 안에서 여러가지 활동을 수행하며 수업 내용을 다시 한 번 이해하고 복습할 수 있게 함
- 핵심 개념을 '게임'을 통해서 복습하자!
- 배우는 개념과 관련 있는 흥미로운 내용을 알려주자!
- 이를 진로직업과도 연계해 학생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하자!
5. 컨텐츠 소개
6. 활용
VR 수업에 관해
-멀미가 너무 많이 남 (-> 장시간 착용은 X)
-아무래도 학교 현장에서 다인원(30명 정도)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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