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커리큘럼 동아리 활동 중 발표한 내용
1. 소방안전교육 현황
1) 이화여대 소방안전교육
-1년 1회 이상 교육 참여
-화재발생 시 대피요령 외 5개 항목 동영상 강좌 시청
2) 학교안전정보센터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학교안전공제중앙회가 함께 운영
-화재 대응 매뉴얼 제공
3) 교육부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한 체계적인 안전교육 7대 표준안 마련
-2014년부터 안전교육 강화
4) 실제 교육현장
-강의식 진행
-실습용 장비물자 부족
-상황 발생에 대한 구체적 시나리오 미비
실제 상황에 대한 대응 이해도 높이기 어려움
단순한 영상 콘텐츠 시청에 머무르기도
*박미예,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 훈련 시나리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공학대학원, 2022.
5) 소방안전교육에 대한 개선점
- 다양한 시나리오
- 실제 화재상황과의 연계성 강화
- 학생들의 참여 확대
2. 실감형 교육 컨텐츠
어떤 점이 좋을까?
-시공간 제약 X
-실감나는 교육적 경험 제공
-실제 작업에서의 위험 요인 제거
3. 실감형 컨텐츠를 활용한 소방안전교육 사례
사례1) 대한안전교육협회
-소화기 체험: 소화기 유형별 사용법 숙지, 소화기 시뮬레이터로 모의 방사 체험
-연기미로체험: 재난 발생시 복잡한 건물에서 대피하는 상황을 가정해 상황별 올바른 비상대피 요령 숙지. 건물내 단계별 화재상황 및 연기, 암전 상황을 연출해 여러가지 위험상황별 대처, 안전통로 확보의 중요성 교육
사례2) 소방청 119 안전교육 메타버스
-안전교육공간, 장비전시공간, 안전체험공간을 메타버스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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