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경계선 지능 학습자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설계 (1)- 학습자 분석

2023-1 디지털리터러시 수업 기말 팀프로젝트

2024 ET전 우수과제 선정

 

1. 학습자 선정 - 경계선 지능 청소년 

1) 학습자 선정 이유

- 지적장애와 비지적장애의 사이 경계선에 위치

- 교육과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문제가 있음

- 디지털 교육에서 소외되어있는 학습자

2) 학습자 특징

인지적 특성

- 주의집중의 어려움

- 저조한 기억능력

- 복잡한 인지과제에 대한 부담감

- 개념학습과 추상적 사고의 어려움

정서적 특성

- 미숙한 정서적 욕구

- 타인을 쉽게 수용, 이해하는 태도

- 공격성 및 충동성, 우울감, 위축 

사회적 특성

- 어휘력, 언어 표현력 부족

- 사회적 상황파악 및 대처능력과 같은 사회적 적응능력이 떨어짐

 

이로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상황

 

또래관계에서 소외되고 사회적 부적응 상태를 겪다보면 sns를 통한 소통에 몰입하게 됨.

이런 불안정한 상태의 아동청소년에게 sns의 자유로움과 개방성은 또다른 위험이 됨.

 

예시)

- 오픈채팅으로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낯선 상대에게 의지하는 경우

- sns나 게임 채팅으로 이성 친구를 부적절하게 만나는 경우

- 상대방이 캐릭터를 사준다고 하면 집주소 등 개인정보를 알려주고 초대까지 하는 경우

- 샤워를 하다가 자신의 신체를 찍어 타인에게 보내는 경우

 

=> 디지털 세상 속 타인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