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 디지털리터러시 수업 기말 팀프로젝트
2024 ET전 우수과제 선정
1. 학습자 선정 - 경계선 지능 청소년
1) 학습자 선정 이유
- 지적장애와 비지적장애의 사이 경계선에 위치
- 교육과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문제가 있음
- 디지털 교육에서 소외되어있는 학습자
2) 학습자 특징
인지적 특성
- 주의집중의 어려움
- 저조한 기억능력
- 복잡한 인지과제에 대한 부담감
- 개념학습과 추상적 사고의 어려움
정서적 특성
- 미숙한 정서적 욕구
- 타인을 쉽게 수용, 이해하는 태도
- 공격성 및 충동성, 우울감, 위축
사회적 특성
- 어휘력, 언어 표현력 부족
- 사회적 상황파악 및 대처능력과 같은 사회적 적응능력이 떨어짐
이로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상황
또래관계에서 소외되고 사회적 부적응 상태를 겪다보면 sns를 통한 소통에 몰입하게 됨.
이런 불안정한 상태의 아동청소년에게 sns의 자유로움과 개방성은 또다른 위험이 됨.
예시)
- 오픈채팅으로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낯선 상대에게 의지하는 경우
- sns나 게임 채팅으로 이성 친구를 부적절하게 만나는 경우
- 상대방이 캐릭터를 사준다고 하면 집주소 등 개인정보를 알려주고 초대까지 하는 경우
- 샤워를 하다가 자신의 신체를 찍어 타인에게 보내는 경우
=> 디지털 세상 속 타인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필요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계선 지능 학습자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설계 (2)- 수업 프로그램 (2) | 2024.09.12 |
---|---|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1) | 2024.09.12 |
디지털도구와 리터러시: 스마트기기 (8) | 2024.09.12 |
실감형 컨텐츠 기반 소방안전교육 (0) | 2024.09.12 |
[AI edu] 중등과학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VR 교육 컨텐츠 개발 (2) | 2024.09.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