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디지털리터러시 수업 팀프로젝트
2024 ET전 우수과제 선정
2. 교육 프로그램
(1) 개요
전체 차시 | 6차시 |
학습자 규모 | 약 10명 (교수자의 원활한 피드백을 위해 학습자 규모 조절) |
수업 시간 | 차시 당 45분 (실습 활동 45분 or 이론 30분+실습 15분 /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고려해 시간 배분) |
대상 학습자 |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중학생 |
교육 목표 | - 사회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 - 디지털 콘텐츠 활용 및 비판적 사고 리터러시 함양 |
활용 컨텐츠 | 게이미피케이션을 반영한 ppt |
(2) 스토리텔링형 게이미피케이션 줄거리
외부 세계 사람들로 인해 만들어진 다량의 정보들로 인해 어지럽혀진 컴퓨터 속 세계,
거짓 정보와 타인을 비난하는 정보들로 인해 컴퓨터 속 세계는 빠르게 오염되어간다.
컴퓨터 속 세계를 다시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컴퓨터 밖의 학습자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는데...
(3) 차시 구성
이 중에서 직접 수업 컨텐츠(산출물)를 제작한 것은 3차시와 5차시이다.
* 3차시: 챗지피티를 사용한 이유
- AI와 채팅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간접적인 사회적 의사소통 연습 가능
- 작성한 글을 주면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글쓰기 활동에서 교수자가 모든 학습자에게 꼼꼼한 피드백을 주기 어렵다는 한계 보완
* 4차시: '자신의 취미를 소개하는 글' 활동을 하는 이유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사회적 글쓰기 활동
-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해 사회적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계선 지능 학습자 특성 고려
- 오랜 시간 집중하기 힘들어하는 학습자 특성을 고려해, 관심사를 반영한 글쓰기 활동 진행
3. 3차시 교육 컨텐츠 - 챗GPT 활용
: 챗GPT 사용방법에 대해 교육하고 실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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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지피티 = 펫
챗지피티(펫)을 얻기 위한 퀘스트 = 계정 생성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처럼 단계별로 차근히 계정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함.
개인정보 관련 주의사항 언급
챗지피티 사용법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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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과 친밀도 올리기 미션 = 챗지피티 실습
1) 챗지피티와 기본적인 대화 나누기
- 패들렛을 사용해 교수자가 학습자의 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자들 간 서로의 답변을 보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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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챗지피티에게 간단한 퀴즈 내기 (수도 문제)
- 이 단계에서 챗지피티의 신뢰도 문제를 언급
- 전차시 수업에서 배운 '인터넷 검색 방법'을 떠올려 학생들이 검색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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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4차시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는 글쓰기) 수업 진행
4. 5차시 교육 컨텐츠 - 사이버 상에서 타인과 의사소통하기
: 4차시에서 작성한 글을 기반으로 사이버 상에서 타인과 적절하게 의사소통하는 법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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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들렛에 게시한 서로의 글을 읽어보고, 댓글과 좋아요를 달며 올바르게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우게 함
5. 기대효과
1)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통한 학습자의 흥미 유도
2) 사회, 정서적 측면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통한 경계선 지능 학습자의 사회 적응 지원
-> 5차시 통합교육을 통한 비경계선 지능 학습자와의 교류
3) 경계선 지능 학습자의 디지털 컨텐츠 활용 리터러시 증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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